1.
(ไม่พบคำแปล)
1.
동작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대상을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เป้าหมายที่การกระทำส่งผลกระทบโดยตรง
- 나는 화가 나서 서률 찢어 버렸다.
- 부모님께 편질 보내려고 우체국에 가는 길입니다.
- 지수는 알겠다며 고갤 끄덕였다.
-
가: 너 옷이 왜 그래?
나: 커필 들고 있다가 지나가는 사람이랑 부딪혀서 쏟았어.
2.
(ไม่พบคำแปล)
2.
동작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상이나 목적물임을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ว่าเป็นเป้าหมายหรือเป็นวัตถุประสงค์ที่การกระทำส่งผลกระทบทางอ้อม
- 지수는 엄말 도와 집안 청소를 해라.
- 빵이 하나가 남으니까 남은 건 널 줄게.
- 그거 버릴 거면 차라리 날 줘.
-
가: 저는 커서 선생님이 되고 싶어요.
나: 누군갈 가르친다는 것은 보람 있는 일이지.
3.
เป็น..., โดย..., ด้วย...
3.
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ว่าเป็นสิ่งของที่เป็นส่วนประกอบหรือวิธีการใด ๆ
- 복잡한 계산은 계산길 쓰세요.
- 이번 연휼 이용해 가족 여행을 가 보려고 해.
- 해외에서는 신용카들 사용해 결제하는 것이 편하지.
- 김 감독은 내가 여행에서 겪은 이야길 영화로 만들고 싶다고 했다.
-
가: 이번 여행 갈 때는 뭘 타고 가려고?
나: 비행기를 타는 게 어때?
4.
(ไม่พบคำแปล)
4.
동작의 도착지나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จุดหมายปลายทางของการกระทำหรือสถานที่ที่การกระทำเกิดขึ้น
- 선수들이 줄을 맞춰 해변갈 뛰고 있다.
- 나는 산책할 겸해서 거릴 걸었다.
- 어제 어릴 적 살던 동넬 가 봤는데 많이 변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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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어때? 드라이브하니까 스트레스가 좀 풀리지?
나: 응. 이렇게 해안 도롤 달리니 기분이 정말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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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가다', '걷다', '뛰다' 등과 함께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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คำเพิ่มเติ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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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을
5.
(ไม่พบคำแปล)
5.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สถานที่ที่ต้องการเคลื่อนไป
- 나는 다시 대학굘 간다면 동아리 활동을 열심히 해보고 싶어.
- 승규는 독실한 신자로 열심히 교횔 다닌다.
- 우리 아이는 아토피가 심해서 피부괄 다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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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지수는 요새 뭐해요?
나: 회살 다니다 그만두고 요새는 집에 있어요.
ดูเพิ่มเติม
주로 '가다', '오다', '떠나다' 등과 함께 쓴다. '-에'보다 강조하는 뜻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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คำเพิ่มเติม
-
를, 을
6.
(ไม่พบคำแปล)
6.
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เรื่องที่เป็นวัตถุประสงค์ของการกระทำนั้น
- 김 기자는 사고 현장으로 취잴 나갔어요.
- 우리는 경복궁으로 답살 갔다 왔어.
- 승규는 아들을 데리고 오랜만에 낚실 갔다.
-
가: 아, 바다 냄새 너무 좋다.
나: 그러게. 피설 온 게 몇 년 만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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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 ㄹ 가다', '- ㄹ 오다'로 쓴다.
-
คำเพิ่มเติม
-
를, 을
7.
(ไม่พบคำแปล)
7.
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จุดเริ่มต้นของการกระทำ
- 나는 승규랑 같은 학굘 나와서 잘 알아.
- 기적을 울리며 배가 항굴 떠났다.
- 승규는 회살 나와 집으로 향했다.
-
가: 지수는 언제쯤 도착한대?
나: 아까 제주돌 출발했다니까 두 시간 뒤쯤 도착할 거야.
8.
(ไม่พบคำแปล)
8.
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สถานที่ที่การกระทำใด ๆ เริ่มต้นขึ้น หรือเรื่องดังกล่าว
- 우리 회사는 세곌 목표로 하고 있다.
- 학생 술 기준으로 학교의 규모를 말하자면 우리 학교는 꽤 규모가 커.
- 김 선수는 오늘 경길 끝으로 은퇴를 한다네요.
-
가: 이번 추석 연휴에 개봉하는 영화가 많다면서?
나: 응, 연휴 첫날 유명 감독의 영활 시작으로 줄줄이 개봉한다던데?
9.
(ไม่พบคำแปล)
9.
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จำนวนของเป้าหมายการกระทำหรือลำดับการกระทำ
- 나는 어머니께 드리려고 장미를 열 송일 샀어.
- 지수는 가지고 있던 사탕 하날 동생에게 줬다.
- 승규는 군대에서 두 핼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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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민준이 어제 보니까 정말 대식가인 것 같더라.
나: 맞아. 혼자서 밥을 세 공길 먹더라니까.
10.
(ไม่พบคำแปล)
10.
강조를 나타내는 조사.
คำชี้ที่แสดงการเน้นย้ำ
- 나는 아이가 조금이라도 아프면 병원엘 데리고 갔다.
-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선생님께 물얼 봐야지.
- 아무리 기다려도 친구는 오질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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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답답한데 산책이라도 갈까요?
나: 나는 못 가. 요새 허리가 아파서 오래 걷질 못한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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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조사 ‘에', '으로’, 연결 어미 ‘-아', '-게', '-지', '-고’, 받침 없는 일부 부사 뒤에 붙여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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คำเพิ่มเติ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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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