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 자주 찾는 도움말 2건
  • ‘한국어기초사전’의 특징
    • ‘한국어기초사전’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한국어 학습용 웹 사전입니다.

      ‘한국어기초사전’은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어휘와 학습 정보, 문화 지식 등 풍부한 정보를 텍스트와 다중 매체(멀티미디어)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맞춤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어휘 선정과 쉬운 뜻풀이, 실제적인 예문 제공

      한국어 교수‧학습에 필요한 5만 항목 어휘를 선정하여 실었습니다.

      5만 항목 어휘 가운데에서도 특별히 초급, 중급, 고급 한국어 수준에 따라 알아야 어휘를 따로 구분하여 별표(★)를 붙였습니다. (★★★ 초급 어휘, ★★ 중급 어휘, ★ 고급 어휘*).

      한국어 학습자 맞춤형으로 선정된 어휘를 쉽게 풀이하였습니다.

      일상에서 자주 쓰는 예문을 구, 문장, 대화 형태로 풍부하게 제시하였습니다.

      어휘 등급 출처: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 4단계’ 보고서(국립국어원, 2015)

      2. (교육적) 한국어 교수‧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다중 매체(멀티미디어) 자료, 교육 정보 제공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다중 매체(멀티미디어) 자료로 학습자의 한국어 이해를 도왔습니다.

      발음, 관련어, 관용구, 속담, 문형, 활용형 등 한국어 관련 정보와 한국문화 이해를 위한 다양한 학습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3. (용이성) 사용하기 편리하고,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웹 사전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 환경을 적용하였습니다.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전 정보 간 연계(링크)를 구현하였습니다.

      휴대용 기기,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사전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활용성) 11개 언어 번역 사전의 기반 사전이자 향후 다양한 학습사전으로 개발 가능

      11개 언어로 번역된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의 기반이 되는 사전입니다.

      웹 사전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발전이 가능한 사전입니다.

      자유 저작권 정책에 기반한 지식 기부로 수록 정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자료 활용 시에는 누리집 아래 ‘저작권 정책’ 관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어기초사전’이란?
    • ‘한국어기초사전’은 한국어 학습자와 교사를 위한 한국어 학습용 웹 사전입니다. 또한, 한국어 교육 수요가 많은 지역의 언어로 번역하여 제공되는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의 기반이 되는 사전이기도 합니다.

      한국어 학습자가 늘어나고, 한국어 교육의 역사가 길어지면서 다양한 학습자 특성과 교육 환경을 반영한 사전 편찬의 요구는 점차 높아져 왔습니다. 이러한 요구와 현실에 부응하고자 국립국어원에서는 2010년 ‘한국어기초사전’을 기획하였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는 한국어기초사전을 11개 언어*로 번역하는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편찬에 착수하였습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항상 옆에 두고 함께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사전’일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사전이 한국어를 배우고 가르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국어 친구가 되기를 바랍니다.

      11개 언어: 러시아어, 몽골어, 베트남어, 스페인어, 아랍어, 영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타이어, 프랑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