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References
받침 없는 명사 뒤에 붙여 쓴다.
Part of Speech
「조사」 Postpositional Particle

1. reul

동작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대상을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indicate the subject that an act has a direct influence on.

  • 지수는 알겠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 승규는 영화를 보는 것이 취미이다.
  • 에스컬레이터에서는 손잡이를 꼭 잡으세요.
  • 가: 오늘 점심에는 뭐 먹을까?
    나: 오랜만에 불고기를 먹는 게 어때?
Reference Word
2,

2. reul

동작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상이나 목적임을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indicate the subject or target that an action has an indirect influence on.

  • 그 책 버릴 거면 나를 줘.
  • 지수는 엄마를 도와 집안 청소를 했다.
  • 선생님, 부족한 저희를 이렇게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 Word
2,

3. reul

어떤 재료나 수단이 되는 사물임을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indicate something that becomes a material or means.

  • 나는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해서 간단한 요리를 했다.
  • 글쎄 엄마가 내가 아끼던 셔츠를 걸레로 만들었지 뭐야?
  • 이 선생님은 학생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을 했다.
  • 가: 승규가 하루 종일 컴퓨터 게임만 해서 정말 걱정이에요.
    나: 무슨 수를 써서 저 녀석이 게임을 못하게 한담?
Reference Word
2,

4. reul

동작의 도착지나 동작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indicate a place where an action finishes or occurs.

  • 나는 해안가를 걸으며 바닷바람을 만끽했다.
  • 눈이 와서 신난 아이들이 눈 위를 뛰어 다녔다.
  • 지수는 거리를 돌아다니면서 쇼핑도 하고 구경도 했다.
  • 가: 여기에서 가까운 우체국이 어딘지 아시나요?
    나: 저기 모퉁이를 돌면 바로 나옵니다.

Reference 주로 '가다', '걷다', '뛰다'와 함께 쓴다.

Reference Word
2,

5. reul

이동하고자 하는 곳을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indicate a place where one goes.

  • 어머니는 이모를 따라 교회를 나가기 시작하셨다.
  • 지수는 학교를 다니면서 아르바이트도 하려니 힘들었다.
  • 삼촌은 유명한 회사를 다니는 것을 항상 자랑스러워했다.
  • 가: 승규가 다음 달에 군대를 간대.
    나: 그래? 그럼 한동안 승규를 못 보겠구나.

Reference 주로 '가다', '오다', '떠나다' 등과 함께 쓴다.

Reference Word
2,

6. reul

그 행동의 목적이 되는 일을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indicate the work that is the objective of a certain action.

  • 벚꽃이 예쁘게 피었으니 주말에 꽃놀이를 가자.
  • 나는 동아리 친구들과 경복궁 답사를 갔다 왔다.
  • 승규는 낚시를 좋아해 종종 근처 호수로 낚시를 간다.
  • 가: 어머니 어디 가셨니?
    나: 예배를 가셨으니 지금 교회에 계실 거예요.

Reference 주로 '- 를 가다', '- 를 오다'로 쓴다.

Reference Word
2,

7. reul

행동의 출발점을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referring to the starting place of an action.

  • 승규는 화가 나 뒤도 돌아보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 오늘 같은 날은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자연을 느끼고 싶다.
  • 나는 오늘 파리를 출발해 한국 시간으로 내일 오후에 도착할 예정이다.
  • 가: 너 지수랑 잘 아는 사이야?
    나: 응. 같은 대학교를 나와서 친한데 왜?
Reference Word
2,

8. reul

어떤 행동이 비롯되는 곳, 또는 그 일을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referring to the place where an action starts or the action itself.

  • 적자였던 회사 사정이 올해를 기점으로 크게 나아졌다.
  • 나는 세계적인 요리사를 목표로 요리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 우리 회사는 설문 조사 결과를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 가: 이 선수가 다음 경기를 끝으로 야구에서 은퇴한다고 밝혔는데요.
    나: 네, 이 선수를 좋아하는 야구팬들은 참 서운하겠어요.
Reference Word
2,

9. reul

동작 대상의 수량이나 동작의 순서를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referring to the amount of a subject or the steps of an action.

  • 나는 사탕 하나를 동생에게 줬다.
  • 이 선수는 오늘 경기에서 홈런을 세 개를 쳤다.
  • 사람은 보통 한 시간에 삼사 킬로미터를 걷는다.
  • 우리 집에서 키우는 진돗개가 새끼를 다섯 마리를 낳았다.
Reference Word
2,

10. reul

강조를 나타내는 조사.

A postpositional particle used to indicate emphasis.

  • 나는 무섭다는 아이를 끌고 치과에를 갔다.
  • 승규는 잃어버린 열쇠를 아직도 찾지를 못했다.
  • 흥분하지 말고 내 말도 좀 들어를 보세요.
  • 나는 아직 초보라 운전할 때 겁이 나서 빨리를 못 간다.
  • 가: 지수는 오늘 왜 안 왔어?
    나: 모르겠어요. 전화를 해도 받지를 않아요.

Reference 주로 조사 ‘에', '으로’, 연결 어미 ‘-아', '-게', '-지', '-고’, 받침 없는 일부 부사 뒤에 붙여 쓴다.

Reference Word
2,

Send opinion